반응형

카카오톡 지갑 사용방법 (+신분증 등록방법 및 탈퇴)

카카오톡 지갑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지갑으로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 등을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난 12월 16일에 제공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QR체크인,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산업인력공단에서 발급하는 국가기술자격증 등도 지갑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지갑을 사용하는 방법 및 자세한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사용방법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목차
1. 카카오톡 지갑이란?
2. 카카오톡 지갑 사용방법
3. 카카오톡 지갑 프로필 배지 등록방법
4. 카카오톡 지갑 현재 서비스
5. 카카오톡 지갑 자주 묻는 질문 Q/A

 

카카오톡 지갑?

 

카카오톡 서비스 중 하나인 카카오톡 지갑은 인증 및 증명서 그리고 본인 확인 등이 필요한 것들을 실물로 가지고 다니는 것이 아닌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관리하고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카카오톡 지갑의 가입은 PC에서는 불가능하고, 온전히 모바일 카카오톡을 통해서만 가입이 되고 있습니다. 지갑에서 발급되는 인증서는 최대 2년까지 보관 및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사용방법

 

 

먼저, 보안상 자세하게 스크린숏을 통해 설명드릴 수 없는 점에서 간단하게 인증절차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카카오톡 더보기 탭] - [이용약관 동의] -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 [비밀번호 등록] - [카카오 지갑 완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림과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사용방법 모바일 사용방법 이미지입니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바일에서 [더보기 탭]으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화면에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라는 문구가 보이고 [+] 표시가 있습니다. 이 문장을 눌러주세요.

 

앞에 나오는 약관 동의 글을 읽으시고 필수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약관 동의 항목이 끝나시면 다음으로는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필요한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2차 인증으로 통장을 통해서 한번 더 강화된 보안을 위해 등록하는 절차가 있는데, 이것은 선택이니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가 완료되면 카카오톡 지갑 가입 톡과 함께 더보기 탭이 달라졌습니다.

 

 

이제는 카카오톡 지갑과 함께, QR체크인 항목이 생기신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서 보안 및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프로필 인증 배지 등록방법

 

카카오톡 지갑을 열어주신 다음에,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를 누르시면 지갑 설정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스크린숏 화면에서 톱니바퀴가 아닌, 카카오 지갑을 켜신 다음에 비밀번호 입력 후 설정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프로필 인증 배지 설정을 누르신 다음에 인증 배지 사용을 활성화시켜주시면, 이제 프로필에 카카오톡 지갑 사용자라는 배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배지는 카카오톡 지갑 사용자끼리만 볼 수 있으니,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그렇다면 신분증 및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어떻게 등록이 가능할까요?

 

카카오톡 지갑 현재 서비스

 

카카오톡 지갑은 현재 베타 버전의 서비스를 운영 중인 상태라 국가자격증은 등록이 가능하나 현재 신분증 및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을 서비스 예정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소식이 있으면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자주 묻는 질문 Q/A

Q1. 카카오톡 지갑을 이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A1.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이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 카카오톡 전화번호가 해외번호인 경우 사용불가
  • 카카오 계정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인 경우 사용불가
  • 카카오 계정 없이 카카오톡을 사용 중인 경우 사용불가

Q2. 제 명의로 된 핸드폰이 없을 시에 지갑 사용은 불가하나요?

→A2. 가입하시는 절체 휴대폰으로 본인 확인을 하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없으시면 이용이 불가합니다.

 

Q3. 미성년자도 카카오 지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A3. 만 14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보호자 동의 통해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미성년자가 사용할 만한 서비스는 아직 없어서 굳이 사용하실까 싶습니다.

 

Q4.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사용이 가능할까요?

→A4. 통신사를 이용하는 국내 거주 외국인이면서, 국내은행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이용하는데 제약은 없습니다.

 

Q5. 현재 계정을 2개를 사용 중입니다. 혹시 지갑도 2개로 이용 가능한가요?

→A5. 원칙적으로 본인 계정당 1개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라 이용하시는 분이 지갑은 1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Q6. 유효기간은 어느 정도 되나요?

→A6. 보관기간이 최대 2년이라고 나와있는데요. 이게 유효기간입니다.

 

Q7. 기기를 변경하면 인증서도 유지가 되나요?

→A7. 통신사나 단말기 기기변경으로 카카오톡을 재설치하게 되면 인증기간 만료 처리가 되어 재발급하시면 다시 사용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설정 방법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설정 방법 총정리 (사용 방법,친구 관리,삭제 내용)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설정 방법 총정리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은 2021년 1월 28일에 프로필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 카카오톡 멀

infostorys.tistory.com

2021/01/28 - [지식 이야기/IT] - 디지털 원패스 회원가입 및 이용방법 총정리

2021/01/26 - [잘 사는 이야기/생활정보]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Pass 모바일 운전면허증)

2021/01/26 - [잘 사는 이야기/생활정보] - 홈택스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총정리 (미수령 환급금 조회방법)

2021/01/14 - [잘 사는 이야기/생활정보] - Pass 공동 인증서 발급방법 총정리

2021/01/04 - [잘 사는 이야기/생활정보] - 2021년 연말정산 신청기간 (+간소화 서비스 내용 및 신청기간 정리)

2021/01/05 - [잘 사는 이야기/생활정보] - 2021 공인인증서 폐지, 이제는 민간 인증서? 공동 인증서? 총정리

2021/01/09 - [잘 사는 이야기/생활정보] - 2021 자동차세 연납신청기간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